2021년 절반이 넘어가는데도 비트코인에 대한 열기는 식지 않습니다. 주식에도 자금이 유입되지만 비트코인 역시 큰 이슈를 모으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은 2009년 초에 만들어진 가상화폐입니다. 최초로 구현된 디지털 자산이기도 하여 그 상징성이 큽니다. 따로 발생이나 유통은 P2P 네트워크를 통해 참가자들끼리 주체적으로 화폐의 발행 및 내역을 공동으로 관리합니다. 다시 말해,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시킨 것입니다. 지금 가장 대중적인 코인이며, 이미 현실에서도 실물 자산을 구매할 수 있을정도로 현실화되어가고 있습니다.

코인베이스 나스닥 상장

상당히 의미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코엔베이스의 나스닥 상장입니다. 코인베이스는 암호화폐 거래소로 상당한 규모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코인베이스가 상장했다는 것을 어떻게 보면 제도권으로 들어오고 있다는 반증입니다. 몸값만 100조원 규모로 평가받고 있으며 그 동안은 메인으로 불리지 못하였으나 이번엔 어느정도 메이저화가 진행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비트코인 ETF

비트코인

또 다른 하나의 상징적 의미를 가지는 것이 비트코인 ETF입니다. 캐나다에서는 이미 승인이 난 상태이며 코인에 간접적으로 투자하는 방식입니다. ETF 역시 사용되면서 점점 제도권으로 들어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미 증권거래위원회는 승인을 미루고 있습니다. 악재로 인해 미룬 것은 아니고 규정변경제안에 대한 결정을 내릴 충분한 시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JP모건 비트코인 시장 펀드로 진출

거대 투자은행 중 하나인 JP모건도 나섰습니다. 부유층을 대상으로 비트코인 펀드투자안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오피셜은 아니지만 모건스탠리는 비트코인 펀드의 편입을 허용할 방침으로 정했다고 이야기를 했던 적이 있습니다.

일론머스크와 비트코인

비트코인의 시세를 올리는데 역할을 한 인물 중 하나가 일론머스크입니다. 테슬라를 비트코인으로 매매가능하다고 말하기도 하고 트윗으로 호재를 많이 전했습니다. 그런데 테슬라는 비트코인을 저가에 매수해 1000억 이상의 수익을 올리고 매도를 한것으로 밝혀졌습니다. 1분기 실적 보고서에는 총 10%의 비트코인을 팔아서 수익을 챙겼다고 전해집니다.

부정적인 의견들

찰리멍거 버크셔해서웨이 부회장은 비트코인의 부정적 견해를 내놓았습니다. 본인은 비트코인을 혐오하고 있으며, 버핏 역시 간접적으로 동의 했다고 합니다. 큰 변동성 및 규제 사각지대라는 점을 비판하고 금으 대체하는 인공적 대체품에 불과하다고 말했습니다.

파월은 늘 경고해왔습니다. 그의 말처럼 비트코인 시세는 출렁이기도 했습니다. 다시 한번 그는 자본 시장에 거품이 있다고 하며, 비트코인을 그저 투기 수단으로 본다고 합니다. 바이든 대통령 역시 비트코인을 호의적으로 보진않습니다. 그리고 엄청난 세금을 매길것이라고 했습니다.

현재 비트코인은 위와 같은 시세를 형성하고 있고 앞으로 더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시 한번 이평선 위로 올라오면 안정될 것같은데 아무래도 4천대 아래까지 떨어질 것같습니다. 현 시총은 1208조원이고 총 발행한도는 2천1백만개입니다. 작년말부터 꾸준히 우 상향해온 차트지만 얼마전부터 급격하게 떨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