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코인의 장이 좋지 못한 상태입니다. 전날 5%이상 하락하면서 4천만원의 자리를 위협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밤 사이 중국발 악재로 비트코인 시세가 많이 내렸었습니다. 앞으로 어떤 재료가 남았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을 하면 1세대 디지털 자산의 최초 가상화폐입니다. 중간권력 없이 사용자들끼리 P2P네트워크 기술을 사용해서 화폘르 발행하고 이체 내역을 공동으로 합니다. 블록체인 기술이 최초로 도입된 것이 이 비트코인입니다. 아무래도 최초 가상화폐이기 때문에 현재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추세이며 현실에서 이미 현금대신 물품을 구매할수도 있습니다. 가장 큰 시총을 보유하고 있고 거래량도 꾸준하여 코인계에서 우량주 느낌으로 보시면 됩니다.

중국 웨이보 가상화폐 차단

그동안 중국에서 계속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를 내려왔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의 기사를 인용하자면 중국 웨이보가 법률 위한을 했다고 가상화폐 계정을 차단시켰다고 합니다. 아무래도 중국에서 웨이보가 가장 저명한 SNS인데 다양한 코인 전문가의 계정을 차단시키면서 여러가지로 압박을 가하는 중국정부의 모습입니다. 그러면서 중국은 자국 내 가상화폐 채굴 및 거래행위가 금융시스템 자체를 흔들고 있다면서 채굴 및 거래를 모두 중단시키는 규제를 펼치고 있습니다.

일론머스크 및 테슬라

일론머스크는 사실상 비트코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존재입니다. 6월 5일자 트위터에 비트코인 마크 뒤에 깨진 하트를 붙이면서 비트코인과 이별하겠다는 암시를 보여줬습니다. 이로 인해 당연히 빝트코인 시세는 하락을 했습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트윗으로 비트코인의 시세를 올리고 내리고를 반복했습니다. 비트코인을 다 팔았다는 농담을 했다가 번복하는 등 문제가 정말 많습니다. 테슬라 또한 비트코인으로 결제가 가능했다가 안된다고 했다가 등을 번복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중국 규제에 맞선 북미채결협회 설정

중국의 규제로 인해 비트코인 시장이 타격을 받았지만, 북미 쪽에서는 코인채굴단체를 만들어서 계속해나가겠다고 비췄습니다. 여기에 머스크도 동조하면서 당시 비트코인의 가격도 상승이 나오기도 했었습니다.

한편, 엘살바도르는 비트코인을 실생활에 쓰이는 법적 통용화폐로 정한다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미 인프라 또한 어느정도 구축해놓았기 때문에 현실화도 가능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엘살바도르는 국민 70%가 은행 및 신용카드를 안쓰는데 코인으로 금융시스템을 채택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디지털 화폐의 급부상

사실 가상화폐는 디지털화폐와 경쟁을 합니다. 현재 중국은 디지털화폐를 전세계에서 최초로 발행했고, 사용하기 위해 계속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로 인해 가상화폐를 규제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비트코인 차트

비트코인

현재 비트코인 시세는 4200만원가량 됩니다. 시총은 784조원 가량됩니다. 우선 주봉차트를 보면 한참 대 상승을 시작을 했던 4천만원 초반까지 다시 내려와서 그 근방에서 버텨주는 모습은 좋습니다. 여전히 이평선 위에 있습니다. 최근 일봉을 보면 위아래로 널뛰기한 모습을 보입니다. 악재가 주를 이루고 간간히 호재가 나오면서 올랐다 내렸다를 반복한다. 이평선을 이탈한 모습이고 거래량도 크게 없어서 좋은 흐름은 아니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현재는 전체적으로 악재가 많고 크게 반등할 이슈가 없어 좋은 상황은 아닙니다.